Cherry Cloud 9

AI 역량검사 후기 본문

Minor

AI 역량검사 후기

체리구름 2021. 9. 17. 04:47
728x90
반응형

한참 AI 면접 도입에 대한 얘기가 나올 때 까지만 해도 내가 이 면접을 진행하게 될 거라 생각을 하지 못했었다.

그래서 관심이 없었는데, 이번에 지원한 회사에서 AI 역량검사를 실시한다고 해서 부랴부랴 정보를 찾아봤고,

우연히 모의고사를 2회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겨서 모의고사를 본 후기와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AI 역량검사를 보게되어 검사를 실기한 후기를 남겨보려고 한다. 

 

진행과정

1. 자기소개 + 기본질문

2. 성향파악

3. 상황대처

4. 보상선호

5. 전략게임

6. 심층질문

 

총 약 한시간 소요

 

 

1. 자기소개 + 기본질문

- 자기소개 90초

- 직무 지원동기 60초

- 성격 장단점 60초

 

모의고사에서는 편하게 대답을 했으나 실전에서는 긴장을 많이 해서 시간초과를 했다. 

담당자가 영상을 돌려보지 않길 바랄 뿐... 

 

2. 성향파악

심리테스트 하는 기분으로 진행함. 

모의고사 결과표를 받아봤을 때 대부분의 나의 성격으로 파악된 부분이 이 성향 파악 질문을 토대로 작성된 듯 보였다. 

 

3. 상황대처

상황대처는 어떠한 상황을 주고 내가 그 상황에 있다는 가정하에 대화를 하는 것이다.

모의고사에서 받은 질문은 

친구가 약속시간에 자꾸 늦는데 뭐라고 할건가

그 외 3개가 있었는데 기억이 안나고

실전에서는 

승무원인데 기체가 흔들려서 착석하는 상황에서 아이가 화장실이 급하다고 한다. 어떻게 할건가

친구 5명이서 여행을 가는데 매년 한사람이 정한 여행지를 감. 올해는 내가 정하는 날인데 친구 2명이 극구반대를함. 어떻게 할건가

이런 질문이 나왔다. 모의고사에서는 그냥 무난한 질문을 받았었는데 실전에서는 좀 어려운 질문이 나온 것 같다. 

이런 상황 대처... 나에겐 너무 어렵다. 

인터넷에서 예상 문제를 찾아봤지만, 너무 다양한 상황이 있고, 그 상황들도 너무 거지같아서(...) 그냥 마음의 준비를 하고 순발력 있게 답하는 수 밖에 없는 듯 하다. 

대신 다른분들의 후기로 부터 긍정적인 단어 사용과 표정 관리를 잘 하라는 팁을 얻었다. 

 

4. 보상선호

보상질문은 그냥 내가 받고 싶은대로 선택을 했다. 

지금 받으면 500포인트 1개월 6개월 12개월 뒤 1000포인트 뭘 받을래?

근데 이제 후자를 선택하면 500이 점점 1000에 가까워진다. 

다들 어떤 식으로 진행하는지 모르겠지만 나는 그냥 적당히 이정도면 괜찮지 하는걸 선택했다.

 

5. 전략게임

총 10가지 게임이 있다.

그나마 자신있는건 하노이탑인데... 그 외에는 정말 자신이 없다. 

게임은 여기서 튜토리얼을 진행해볼 수 있는데, 정말 쉬운 단계만 나와서 그냥 게임을 파악하는 정도밖에 안된다. 

https://www.jobda.im/acc/tutorial

 

JOBDA | 기업의 진짜 문화를 잡다

직장선배가 말해주는 기업의 진짜 문화! 기업분석, 연봉정보, 채용정보, 현직자 리뷰, 역검(AI역량검사) 실전체험 제공

www.jobda.im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준비하나 찾아봤는데, 비슷한 게임 어플을 받아서 해본 사람들도 있다고 하고...

게임 결과는 크게 중요하지 않고,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푸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람도 있다.

(게임하는 내내 카메라가 켜져있다. 녹화가 되는 것 같다.)

 

6. 심층질문

심층질문은 나는 어떤 사람인가? 에 대한 질문에 예, 아니오로 대답을 하고

그것에 따른 추가 질문 2개에 답을 하는 형식이다. 

 

첫 모의고사를 볼때는 나도 모르게 거짓말로 대답을 했다가 추가적으로 나오는 질문에 당황을 한 적이 있었다.

대답하기가 너무 어려워 중간에 입장을 변경을 했고, 그때문인지 결과표에 상황에 따라 입장을 바꾼다... 와 같은 부정적인 느낌의 문구가 적혀있었는데 답변 내용이 결과에 반영되는지 모르겠다.

 

답변 준비 시간이 길지 않은 편이라, 솔직하게 대답을 해야 횡설수설 하지 않게 답변을 할 수가 있을 것 같다. 

 

지금 생각나는 모의고사 질문은 없고... 

실전에서 받은 질문은

나는 규칙적인 사람인가? (예)
업무상 불규칙적인 근무를 하게 된다면 어떻게 할 것 인가?
유연근무제를 실시한다면 어떤 근무 방향으로 진행할 것인가.

나는 중요한 사람인가? (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어떤 일에 중요한 일을 맡을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다른 일에 배정이 되었을 때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인가?

 

이렇게 두가지이다.

나는 이 질문을 받으면서 회사에서 직접 질문을 선택한건가? 하는 느낌을 받았던 것이.. 자소서에 내가 저런 내용을 썼기 때문인데, 다른 사람들의 후기를 찾아보니 앞서 답변했던 성향파악 부분에서 추가적인 질문을 받은 것 같다고 한다. 

 

 

1,2차 모의고사 결과지를 받아본 결과,

AI 역량검사는 에너지가 넘치고 기분이 좋을 때 봐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 확실히 결과가 다르다. 

1시간 내내 자리에 앉아서 진행이 되는 터라 점점 체력이 딸리는 것이 느껴지는데, AI가 그걸 모두 감지하고 있다.

모의고사 결과지에 시간별 집중도가 나오는걸 보면 인사담당자도 같은 걸 보지 않을까.... 

 

 

다른 곳에서 또 AI 역량 검사를 실시하라고 하면 내용 추가를 하겠지만, 그런 일이 없길 바래본다. 

728x90
반응형